[시/도지사 이장우 공약] 2호선 조기 착공, 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 > 시/도지사 이장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시/도지사 이장우

[시/도지사 이장우 공약] 2호선 조기 착공, 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

본문

[목표]
■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변화 '대전 그랜드디자인 모델 사업'추진
  ○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병행하여 3~5호선 건설을 추진

[이행방법]
■ 기존 2호선 시민과의 합의 공론화 과정을 통한 추진
■ 대전도시철도 3호선 (신탄진~테크노밸리~부사~산내 선)
  ○ 추진방식 ; 고/저심도 지하철도 방식 병행
  ○ 주요 경유지 ; 신탄진 O 대덕테크노밸리 전민동 <=> 둔산동 <=> 중촌동 <=> 은행동 <=>부사동  <=>  옥계동  <=> 낭월동(산내)
  ○ 시설 규모 ; 연장 26.0km, 정거장 22개소, 환승역 5개소
■ 대전 도시철도 4호선 (갑천-유등천변 내부 순환선)
  ○ 추진방식 ; 트램 또는 자기부상열차
  ○ 주요 경유지 ; 도룡등  <=>  만년동 <=> 월평동  <=> 도안동  <=>  가수원동  <=>  안영동  <=> 복수동 <=> 가장동 <=>  용문동  <=> 둔산동  <=>  도룡동
  ○ 시설규모 ; 총 연장 23.2km, 정거장 15개소, 환승역 8개소
■ 대전도시철도 5호선 (1호선 지선, 정부청사~경성큰마을~배재대~유천~도마 선)
  ○ 추진방식 ; 고/저심도 지하철 방식
  ○ 주요 경유지 ; 정부청사(1호선, 2호선) <=>  갈마동  <=>  내동  <=>  배재대 <=> 도마동(2호선, 광역철도)
  ○ 시설규모 ; 연장 5.6km 정거장 8개소, 환승역 2개소

[이행기간]
■ 임기 시작과 동시에 대전 도시철도 3,4,5호선 동시 건설 위한 '도시철도법' 관련법 종합 검토 및 추진계획 수립
  1.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저14조에 따른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제6조에 따른 중기 교통시설투자계획
  3.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제3조에 따른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4.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제3조의2에 따른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5.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저?조에 따른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6.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제8조에 따른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7.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제5조에 따른 대중교통기본계획 등
■ 2023년~2026년 시민여론수렴, 공론화, 합의 거쳐 도시철도망계획 수립, 국토교통부 승인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 단계적 추진 로드맵 확정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민간투자사업 추진 방안 검토)

[재원조달방안 등]
■ (추정 사업비)총 건설방식에 따라 최소 3조 6240억 원 - 최대 4조 9000억 원
○ 대전도시철도 3호선 추정 사업비 : 2조 6,000억원 (km당 사업비 : 1,000억원 적용)
○ 대전도시철도 4호선 추정 사업비 : 최소 4,640억 ~ 최대 1조 7400억
  - 자기부상열차 : 1조 7,400억원(km당 사업비 ; 750억원 적용)
  - 트램 : 4,640억원 + a (km당 200억원 적용 + 기반조성사업비)
○ 대전도시철도 5호선 추정 사업비 : 5,600억원 (km당 사업비 : 1,000억원 적용)
(국토교통부 협의 및 승인시 수도권 도시철도와 형평성에 맞춘 국고 지원 확보, 지방비 재정 충원 및 조달방안 수립 추진)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추천0 비추천 0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와이독.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와이독(WIDOK) / 대표 : 이석형
각종 신고 및 문의 : wepromiser@gmail.com
광고 문의 : wepromiser.ad@gmail.com

PC 버전으로 보기